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약자로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는 주소를 말하는데요. 이 주소를 통해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하는 통신을 하게 됩니다.
URL 도 규약이기 때문에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것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URL 구조
URL 이 규약이기 때문에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. 보통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.
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.
예 : https://www.example.com/products/shoes/mens?color=blue&size=10
'https' : 프로토콜
'www.example.com' : 도메인
'/products/shoes/mens' : 경로
'color=blue&size=10' : 쿼리스트링
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
URL 구조를 이해하면 웹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, 특정 리소스에 액세스하고, 표준화된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
프로토콜
프로토콜은 리소스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 또는 통신 방법과 같습니다. 리소스를 검색하고 표시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. 일반적인 프로토콜에는 웹 페이지용 "http://" 및 "https://", 파일 전송용 "ftp://", 이메일 주소용 "mailto:"가 포함됩니다.
통신방법을 나타내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미리정해진 포트 번호도 함께 정해지는데
http : 80번 포트
https : 443번 포트
FTP : 20, 21번 포트
telnet : 23 번 포트
ssh : 22번 포트
도메인
도메인 호스트 이름이라고도 하는 도메인은 특정 웹 사이트 또는 서버를 식별하는 고유한 이름입니다.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소유한 조직이나 법인을 나타냅니다.
도메인의 예로는 "google.com" 및 "facebook.com"이 있습니다. 도메인 앞에 "www"가 올 수 있습니다. 그러나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.
서브도메인 경우에 따라 도메인에는 기본 도메인의 세분화 또는 특수 섹션 역할을 하는 하위 도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"blog.example.com"은 "example.com"의 하위 도메인이며 별도의 블로그 섹션을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.
최상위 도메인(TLD) 최상위 도메인은 도메인 이름의 마지막 부분이며 웹 사이트의 유형 또는 범주를 나타냅니다. 목적, 지리적 위치 또는 조직 유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TLD에는 ".com"(상업용), ".org"(조직), ".net"(네트워크) 및 ".uk"(영국) 또는 ".jp"(일본)와 같은 국가별 TLD가 포함됩니다.
경로(리소스경로)
경로(리소스 경로)는 서버의 파일 시스템 또는 디렉터리 구조에서 리소스의 특정 위치를 나타냅니다. 도메인 뒤에 오며 슬래시("/")로 시작합니다. 경로는 추가 슬래시로 구분된 여러 디렉터리 또는 하위 디렉터리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.
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리소스의 경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. 또한 이부분에 데이터를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.
예: "/products/shoes/mens".
쿼리스트링
쿼리 매개변수 쿼리 매개변수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데이터로 동작을 수정하거나 특정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서버에 전달되는 추가 데이터입니다.
경로 뒤에 추가되며 앞에 물음표("?")가 붙습니다.
여러 매개변수는 앰퍼샌드("&")로 구분됩니다. 매개변수는 "param1=value1¶m2=value2"와 같은 키-값 쌍 형식입니다.
댓글